장애아동재활센터 [화성시장애아동재활센터] 장안재활치료팀 지역사회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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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장안재활치료팀에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하고 싶은 걸 직접 정하고,
자신이 사는 지역을 탐험하며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요.
자신이 사는 지역을 탐험하며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요.
“어디까지 가봤어?”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해 보기도 하고,
지역의 야외공간이나 도서관, 공공기관을 찾아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사회 속에서 나를 표현하는 법도 배워갔죠.
이 활동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내가 할 수 있다”는 믿음, 세상과 연결되는 따뜻한 관계,
그리고 나를 존중하고 표현하는 힘을 키워주는 시간이었어요.
우리 동네를 새롭게 바라보고,
내가 사는 세상 속에서 당당한 나로 살아가는 연습.
그 여정을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멋지게 걸어갔답니다.
이제, 그 특별한 여정을 함께 들여다볼까요?”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실생활 의사소통 표현 (언어치료)
이제, 진짜 세상 속 주인공은 바로 우리 아이들이에요.
단순한 나들이가 아닙니다. 가고 싶은 장소, 해보고 싶은 일, 만나보고 싶은 사람까지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한 주도적인 경험이었죠.
그리고 그 여정 속에서 각 치료의 목표는
아이들이 살아가고 또 살아가야 할 ‘우리 동네’ 안에서,
실제 삶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도전하고 방법을 알아가기 (작업치료)
처음에는 “뭘 해야 할지 몰라요”
“여기에서 내가 해도 돼요?”
라는 조심스러운 질문으로 시작했지만,
직접 동선을 계획하고, 역할을 나누고,
실제 장소에서 말하고 행동하며 작은 성공을 하나씩 경험해 나갔습니다.
카페에서 직접 먹고 싶은 음료와 디저트를 주문하고,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며 직원과 대화하고,
시장에서 가격을 묻고 물건을 골라보는 순간들
아이들의 말과 행동이 진짜 사회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소중한 장면들이었습니다.

마음을 표현하는 연습 (심리치료)
그 경험 속에서 ‘나는 이 동네의 일부예요’라는 소속감이 자라기 시작했어요.
내가 사는 곳, 내가 만나는 사람들, 그 안에서
내가 표현할 수 있고, 존중받을 수 있다는 경험은
아이들의 마음과 행동, 언어에 진짜 변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활동은 세상에 적응하는 연습이 아니라,
세상과 연결되는 경험입니다.
“내가 중심이 되는 시간” 속에서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믿고,
더 넓은 세상을 꿈꿀 수 있게 되었어요.
다음은 어디일까요?
이제 아이들이 먼저 말해요.
“이번엔 ○○ 가보고 싶어요.”
“제가 계획 짜볼게요!”
치료의 목표가 생활로 이어질 때,
아이들은 조금 더 단단해지고, 세상은 아이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집니다.
그리고 그 한 걸음이, 세상 속 ‘나’를 만드는 큰 발걸음이 됩니다.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해 보기도 하고,
지역의 야외공간이나 도서관, 공공기관을 찾아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사회 속에서 나를 표현하는 법도 배워갔죠.
이 활동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내가 할 수 있다”는 믿음, 세상과 연결되는 따뜻한 관계,
그리고 나를 존중하고 표현하는 힘을 키워주는 시간이었어요.
우리 동네를 새롭게 바라보고,
내가 사는 세상 속에서 당당한 나로 살아가는 연습.
그 여정을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멋지게 걸어갔답니다.
이제, 그 특별한 여정을 함께 들여다볼까요?”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실생활 의사소통 표현 (언어치료)
이제, 진짜 세상 속 주인공은 바로 우리 아이들이에요.
단순한 나들이가 아닙니다. 가고 싶은 장소, 해보고 싶은 일, 만나보고 싶은 사람까지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한 주도적인 경험이었죠.
그리고 그 여정 속에서 각 치료의 목표는
아이들이 살아가고 또 살아가야 할 ‘우리 동네’ 안에서,
실제 삶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도전하고 방법을 알아가기 (작업치료)
처음에는 “뭘 해야 할지 몰라요”
“여기에서 내가 해도 돼요?”
라는 조심스러운 질문으로 시작했지만,
직접 동선을 계획하고, 역할을 나누고,
실제 장소에서 말하고 행동하며 작은 성공을 하나씩 경험해 나갔습니다.
카페에서 직접 먹고 싶은 음료와 디저트를 주문하고,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며 직원과 대화하고,
시장에서 가격을 묻고 물건을 골라보는 순간들
아이들의 말과 행동이 진짜 사회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소중한 장면들이었습니다.

마음을 표현하는 연습 (심리치료)
그 경험 속에서 ‘나는 이 동네의 일부예요’라는 소속감이 자라기 시작했어요.
내가 사는 곳, 내가 만나는 사람들, 그 안에서
내가 표현할 수 있고, 존중받을 수 있다는 경험은
아이들의 마음과 행동, 언어에 진짜 변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활동은 세상에 적응하는 연습이 아니라,
세상과 연결되는 경험입니다.
“내가 중심이 되는 시간” 속에서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믿고,
더 넓은 세상을 꿈꿀 수 있게 되었어요.
다음은 어디일까요?
이제 아이들이 먼저 말해요.
“이번엔 ○○ 가보고 싶어요.”
“제가 계획 짜볼게요!”
치료의 목표가 생활로 이어질 때,
아이들은 조금 더 단단해지고, 세상은 아이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집니다.
그리고 그 한 걸음이, 세상 속 ‘나’를 만드는 큰 발걸음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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